박경호목사의 헬라어번역성경 New 요한복음 1장 20절 강해


20절 (강해요약)

그들이 그에게 요구하여물어 그에게 말했습니다. " 그런즉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 선지자도 아니라면, 왜 당신은 세례줍니까? " 요한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 나는 물로 세례줍니다. 그러나 여러분 한가운데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분이 서계십니다. 그분은 내 뒤에 오시지만, 나보다 앞서 되신 분이십니다.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푸는 것도 마땅치 않습니다. " 라고 대답했습니다.


" 그들이 "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자들 입니다. " 그에게 " 그에게는 세례요한 입니다. 

" 요구하여 물어 " 원래 합성어로 만들었는데 묻다 입니다. 묻다는 2가지 입니다.  단순 질문이 있고 어떤것을 요구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어디로 갑니까? 하면 그냥 모른다 라고도 할수 있는데, 당신은 직업이 무엇입니까? 하면 이제 답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에게 말했습니다. 그런즉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아도 아니고, 선지자도 아니라면, 왜 당신은 세례줍니까?”  이것은 이제 세례주는 것에 대한 권한을 묻는 것입니다. 지금도 우리는 세례를 주면 천국 간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례 교인은 성찬에 참여합니다. 이 당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에는 세례탕이 있었는데 바리새인들은 세례요한이 세례를 하면 천국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네가 무엇인데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 같은 능력자도 아니고 세례요한 네가 무엇인데 세례를 주느냐고 하는 것입니다.

요한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 나는 물로 세례줍니다. " 세례는 원래 천국 지옥이 아니고, 거듭남과 동시에 회개의 은혜를 주는 것입니다. 세례는 죄를 씻는것이 세례입니다. 세례는 씻다 입니다. 이것이 오해 되어서 자꾸 구원의 증거로 이해되는데 그렇지 않고 씻다 입니다. 죄를 씻게 하기 위해서 손을 얹으면 은혜가 강할수록 회개가 터집니다. 이 회개가 터지는것이 세례입니다. 그런데 오해된 것입니다. 물로 세례준다 이것은 성령의 물 그러니까 이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성령이 물로 표현 된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죄를 사함받게 하는 쪽으로 역사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여러분 한가운데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분이 서계십니다. " 이것은 아직까지 예수님이 노출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분은 내 뒤에 오시지만, " 예수님입니다.

나보다 앞서 되신 분이십니다. " 이분은 인간이 아니시라는 것입니다.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푸는 것도 마땅히 않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분은 세례를 주는데 성령으로 직접 세례를 주시는 것입니다.  어떻게 불과성령으로 나도 성령님을 통해서 역사할수 있도록 도와서 죄를 씻도록 나도 도와 줍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성령님이라 할찌라도 불과성령 뭡니까? 쎄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성령세례 입니다.  성령세례는 방언의 은사가 아닙니다.  성령체험도 아닙니다. 성령세례는 죄를 씻는 것입니다. 죄를 씻을 때 조금 하나님 앞에 눈물로 죄를 씻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뭐 대성 통곡을 하거나 쉽게 말하면 10년 묶은 때를 확! 벗겨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죄씻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다른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거하여야 하는데 우리가 너무 악취나고 더러워서 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거듭난 다음에 죄를 많이 씻어야만 구원을 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구원 받으면 죄를 안짓습니까? 여전히 죄를 짓습니다. 마음으로 생각으로 죄를 짓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더쎄게 씻겨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성결의 역사는 거듭남도 구원도 아니고 항상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죄씻음이 구원의 조건이면서 예수님이 뒤에 계시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구약때도 죄를 씻었습니다. 하지만 신약때는 죄씻음이 더 쎄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원이 더 쉬어지는 것입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은 자신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는 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을 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람도 성인이 되면 본인이 알아서 모든 일을 해결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구원 때까지는 어느 정도 보호가 필요합니다. 구원 받은 다음에는 자신이 스스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성장하면 하나님과 교제가 가능합니다. 세례 요한은 자신은 아무 것도 아니며 이제 오실 예수님은 구원 받은 이후에도 우리를 엄청나게 성장 시킬 수 있는 분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사명은 여기까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례요한이 다를 사람을 죄 씻음을 통해 하나님께 인도하는데, 바리새인은 이것을 이해 못했습니다. 지금도 물가에서 물 적시는 과정을 세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죄가 씻어져야 하는 것이지 본질이지 이런 과정은 의미 없습니다. 성령세례나 구원 받은 이후에는 더 많은 회개가 임하기 때문에 매일 눈물로 삽니다. 거듭나기 전에도 약간의 은혜가 있지만 더 큰 은혜가 임한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죄를 많이 씻어야 거룩을 유지할 수 있고 하나님과 교제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신 분이고 우리가 깨끗해야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까이 오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동적으로 매일 죄를 짓습니다. 그래서 죄를 잘 씻는 사람이 거룩한 예수님의 신부가 될 수 있고 예수님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더러우면 하나님의 감동과 은혜가 임할 수 없기 때문에 세례가 중요한 것입니다.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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